미술계 커리어 컨설팅(1대 1 코칭)
큐레이터, 에듀케이터, 아키비스트, 독립 큐레이터, 갤러리스트, 대학원 선택, 준학예사 시험
(* Photo : 매거진B 인터뷰 中)
요즘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신가요?
"큐레이터가 되고 싶은데 뭐부터 준비하면 될지 모르겠어요.”
“대학원을 가야 할지, 유학을 준비할지 선택하기 어려워요.”
“유학은 어디로, 어떤 전공으로 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미술사 공부가 너무 어려워요. 전공을 뭘로 정해야 할까요?”
“공부를 계속 하고 싶은데 돈도 벌어야 해서 고민이에요.”
“준학예사 시험에 합격은 했는데 어떻게 경력을 쌓아야 좋을까요?”
매일 정보를 검색하며 고민하는 것보다
현직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게 빠릅니다.
미술계 전문가가 되기 위한 방법과 개인별 맞춤 계획
미술계 취업 전략(큐레이터 등), 대학원 진학 준비, 공부 방법
안녕하세요.
이장훈 디렉터입니다.
미래에 대한 고민은 정답이 없을 뿐더러 혹시 시행착오라도 겪을까 두려워 결정을 하는 게 상당히 버거울 때가 많습니다. 저도 20대 이후에는 선택의 기로에서 선택을 잘못한 거면 어쩌나, 실패하면 어쩌나라는 생각에 고민을 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무언가를 결정해야 하는 순간이 오면 늘 최악의 경우의 수까지 고려해보는 버릇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광고대행사를 다니다가 퇴사 후 대학원 진학, 갤러리, 대학원 졸업 후 박물관 학예연구사 취업, 박사과정 입학, 박물관에서 공공기관으로 이직 등 매번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내리기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지인들에게 자문을 구하곤 했죠.
다행히 후회를 한 적은 없습니다. 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한 아쉬움이 생겨도 금세 털고 그 아쉬움을 상쇄시키기 위해 지금의 위치에서 더욱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이렇게 미술계, 박물관/미술관 분야에서 큐레이터 등 10년의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대학원 시절까지 더하면 15년이 되네요. 현재 독립 큐레이터로서 전시를 기획하고, 미술사 강의를 하고, 연구활동을 하며 보다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후배들, 제 미술사 수업 수강생들에게 상담과 조언을 해줬습니다. 그들 중에는 석사를 졸업하고 미술관, 갤러리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도 있고, 다른 일을 하며 미술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듯, 공부와 업무도 개인 성향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미술계 전문가가 되고 싶은데 어디에서,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고민스럽거나 나에게 맞는 일 혹은 전공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아트앤팁미디어랩의 컨설팅을 신청해주세요. 제 경험과 그동안 쌓아온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컨설팅을 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겪게 될 수많은 시행착오와 긴 고민의 시간을 이 컨설팅 신청으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저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포트폴리오를 확인해주세요 :)
컨설팅 주제
컨설팅 신청 및 결제를
마치면 다운받을 수 있는 신청서 양식에 고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신청서 내용을 바탕으로
1차 컨설팅을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그리고 더 깊이 있는 컨설팅을 위한 질문을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면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대면 컨설팅(2hr)을 진행합니다. 오프라인 컨설팅은
광화문, 종로 인근 세미나룸에서 진행합니다.
신청자의 편의에 따라 Zoom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