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10/3(목) 19:00-22:00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실
- 선착순 15명까지 모집
- 사전 질문지 작성 : https://forms.gle/wrQNMXD3GJ3zLp497
* 모두 마감되었습니다 :)
강의 안내
10월 3일(목)에 <제35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합니다.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은 지극히 현실적인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큐레이터, 미술사 대학원, 외국 유학 등에 관해 알 수 있는 시간입니다. 냉정하고, 현실적으로 이 분야에 대해 말씀드리니 향후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미술계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으면 어떤 공부를,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며, 공부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현 미술계 취업 전반의 분위기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대학원을 진학할 때 미리 준비하면 좋을 점 등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준학예사 시험, 대학원 입학 시험 등 미술사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자리입니다.
특강은 3시간 동안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가 2시간 정도 강의를 진행하고 나머지 1시간은 그동안 안고 계셨던 고민에 대한 답을 드리는 시간으로 마련했습니다. 아래 사전 질문지에 평소 고민스러웠던 점 모두 적어주세요 :)
커리큘럼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큐레이터의 업무, 큐레이터의 종류 등등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기획사 등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 : 전공 선택의 문제
- 유학 : 어디로? 언제? 어떤 전공으로?
- 준학예사 시험 : 준학예사 시험이 마스터 키는 아니다. 그러나...
4. 이론이 탄탄한 기획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
- 서양미술사 전공자가 한국미술사(동양)도 공부해야 하는 이유
- 한국미술사(동양) 전공자가 서양미술사도 공부해야 하는 이유
- 현대미술로 일하는 사람이 고미술을 배워야 하는 이유
5.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졸업 후 진로)
- 미술사, 미학, 예술학, 예술경영학, 박물관학 등등
6.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요령, 그리고 대비 방법 소개
- 공통과목인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을 혼자 대비해도 충분한 이유
강사
이장훈
아트앤팁미디어랩 디렉터(큐레이터/미술사 연구자). 고려대학교에서 「타노무라 치쿠덴(田能村竹田)의 회화와 19세기 관서(關西) 문인화단」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동아시아 미술교류사를 연구하고 있다. 호림박물관 학예연구사로 일하며 《근대회화의 거장들_서화(書畵)에서 그림으로》, 《일본회화의 거장들》 등 전시를 기획하였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는 한국 현대공예 관련 프로젝트를 담당하였다. 그외 문화역서울284 《시대와 공간을 잇다》 전시기획, 국립현대미술관 《미술관에 書》 전시자문, 평택 배다리도서관 · 서울시민대학 등에서 한국 근현대미술사 강연 등의 활동을 하였다. 현재 아트앤팁미디어랩에서 미술사 강의, 아트투어, 전시기획 등을 진행하며 활동 중이다. 연구 논문으로는 「18세기 일본 남화(南畵)의 전개에서 심남빈(沈南蘋) 회화가 지닌 의미」, 「타노무라 치쿠덴(田能村竹田, 1777-1835)의 중국 회화 수용, 그 이상과 실제」, 「이응노(1904-1989)의 회화론과 1950년대 앵포르멜 미술에 대한 인식」, 「이응노의 문자추상과 1960년대 한글서체의 관계」가 있다.
강의 일정
- 일시 : 10/3(목) 19:00-22:00 / 원데이 클래스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실
- 결제 완료하시면 공지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신청 방법
- 결제 후 사전 질문지 작성 : https://forms.gle/wrQNMXD3GJ3zLp497
환불 안내
- 첫 모임 3일 전까지 : 100% 환불
- 첫 모임 2일전부터 당일 이후 : 환불 불가
문의
- 이메일 : artntip@gmail.com
- 인스타그램 : @grinagrim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후기
강의 안내
10월 3일(목)에 <제35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합니다.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은 지극히 현실적인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큐레이터, 미술사 대학원, 외국 유학 등에 관해 알 수 있는 시간입니다. 냉정하고, 현실적으로 이 분야에 대해 말씀드리니 향후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미술계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으면 어떤 공부를,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며, 공부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현 미술계 취업 전반의 분위기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대학원을 진학할 때 미리 준비하면 좋을 점 등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준학예사 시험, 대학원 입학 시험 등 미술사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자리입니다.
특강은 3시간 동안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가 2시간 정도 강의를 진행하고 나머지 1시간은 그동안 안고 계셨던 고민에 대한 답을 드리는 시간으로 마련했습니다. 아래 사전 질문지에 평소 고민스러웠던 점 모두 적어주세요 :)
커리큘럼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큐레이터의 업무, 큐레이터의 종류 등등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기획사 등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 : 전공 선택의 문제
- 유학 : 어디로? 언제? 어떤 전공으로?
- 준학예사 시험 : 준학예사 시험이 마스터 키는 아니다. 그러나...
4. 이론이 탄탄한 기획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
- 서양미술사 전공자가 한국미술사(동양)도 공부해야 하는 이유
- 한국미술사(동양) 전공자가 서양미술사도 공부해야 하는 이유
- 현대미술로 일하는 사람이 고미술을 배워야 하는 이유
5.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졸업 후 진로)
- 미술사, 미학, 예술학, 예술경영학, 박물관학 등등
6.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요령, 그리고 대비 방법 소개
- 공통과목인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을 혼자 대비해도 충분한 이유
강사
이장훈
아트앤팁미디어랩 디렉터(큐레이터/미술사 연구자). 고려대학교에서 「타노무라 치쿠덴(田能村竹田)의 회화와 19세기 관서(關西) 문인화단」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동아시아 미술교류사를 연구하고 있다. 호림박물관 학예연구사로 일하며 《근대회화의 거장들_서화(書畵)에서 그림으로》, 《일본회화의 거장들》 등 전시를 기획하였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는 한국 현대공예 관련 프로젝트를 담당하였다. 그외 문화역서울284 《시대와 공간을 잇다》 전시기획, 국립현대미술관 《미술관에 書》 전시자문, 평택 배다리도서관 · 서울시민대학 등에서 한국 근현대미술사 강연 등의 활동을 하였다. 현재 아트앤팁미디어랩에서 미술사 강의, 아트투어, 전시기획 등을 진행하며 활동 중이다. 연구 논문으로는 「18세기 일본 남화(南畵)의 전개에서 심남빈(沈南蘋) 회화가 지닌 의미」, 「타노무라 치쿠덴(田能村竹田, 1777-1835)의 중국 회화 수용, 그 이상과 실제」, 「이응노(1904-1989)의 회화론과 1950년대 앵포르멜 미술에 대한 인식」, 「이응노의 문자추상과 1960년대 한글서체의 관계」가 있다.
강의 일정
- 일시 : 10/3(목) 19:00-22:00 / 원데이 클래스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실
- 결제 완료하시면 공지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신청 방법
- 결제 후 사전 질문지 작성 : https://forms.gle/wrQNMXD3GJ3zLp497
환불 안내
- 첫 모임 3일 전까지 : 100% 환불
- 첫 모임 2일전부터 당일 이후 : 환불 불가
문의
- 이메일 : artntip@gmail.com
- 인스타그램 : @grinagrim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