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혁명(The Cultural Revolution)' 관련 작품, 미시간대에서 발견되다.


중국 '문화혁명' 관련 작품, 미시간대에서 발견되다.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지속되었던 마오쩌둥 중심의 사회주의 운동인 중국 '문화혁명'을 묘사한 작품이 미국 미시간대학교 저장고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문화혁명'은 마오쩌둥이 주도한 계급투쟁을 강조한 사회주의 운동이었으며, 그 이면에는 당시 마오쩌둥의 정적과 반대세력을 제거하기 위함도 있다고 볼 수 있다.

문화혁명을 다룬 작품이 그동안 발견된 사례도 드물고, 폐쇄적이었던 당시 중국 사회를 비춰봤을 때 '문화혁명'에 대해 알 수 있는 또 다른 자료로 유용하게 쓰일듯.. 이 작품은 중국 특유의 '페이퍼 커팅(Paper-Cutting)' 기법으로 제작된 것으로 대중에게 환영 받는 마오쩌둥의 모습, 서적을 불태우는 등 지식인 계급을 탄압하는 모습 등이 담겨있어 역사 사료로 한동안 거론되지 않을까 싶다.

더군다나 최근들어 재평가받고 있는 중국 공산당의 최고 전략가인 '린바오'의 모습도 묘사되었다는데, 그렇다면 린바오가 숙청당한 1971년 이전 작품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작품의 주제 자체가 마오쩌둥의 중국 공산당 찬양인데, 그 속에 묘사되었으니 말이다.

이 작품들은 현재 미시간대학교 중국학센터에 소장되어 있으며 다른 자료를 찾던 중에 우연히 발견되었다고 한다. '페이퍼 커팅' 작업 자체가 굉장히 높은 정교함을 요구하는 기법이기 때문에 중국 현대미술 전공자들에게도 주목 받을 작품으로 생각된다.

현대미술, 현대사 전공자들은 상대적으로 자료가 많고, 앞으로도 발굴될 가능성이 높아서 부럽기만 하네. 소화해야 할 자료가 너무 많아서 불행한 것인가? ㅎㅎ

[원문 기사 더보기] The Washington Post


관련 작품 이미지(출처 : The Washinton Post, 위키피디아)

 




 



중국 페이퍼 커팅 기법 작품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에 다음뷰 혹은 한RSS로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구독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야 저도 책임감있게 즐거운 블로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이미지 맵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미술/아티스트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