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Books...그림 값의 비밀 by 양정무



그림 값의 비밀』은 기본적으로 미술 작품 속에는 높은 예술적 가치와 돈이라는 세속적 가치가 함께 내재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작성되었다. 문화재가 공공재이냐, 사유재산이냐는 논란이 해결되지 않는 점을 생각하면 미술 작품 역시 어느 하나로 결정할 수 없으며, 다만 개인의 관점에 따라서 바라볼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 저자가 서두에 밝혔듯이 딱딱한 문체의 미술사적 서술보다는 조금 더 쉽게 읽힐 수 있는 대중적인 서술 방식으로 저술되었기 때문에 전공자 뿐만 아니라 미술을 좋아하는 일반인들도 쉽게 읽을 수 있다. 나는 그 중에서도 꼭 읽었으면 하는 대상으로 갤러리스트, 아트 딜러, 옥션 스페셜리스트, 큐레이터를 꼽고 싶다.

미술 작품 중에는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미적 가치가 인정되어 스스로 명작이 된 경우가 많지만, 현대로 내려오면 올수록 수많은 아티스트의 작품 중에서 컬렉터나 아트 딜러, 큐레이터에 의해 명작으로 대우받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림 값의 비밀』은 바로 미술사 속에서 미술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어 발전해왔고, 컬렉터에 의해 높은 가치를 부여받게 된 많은 명작의 탄생을 보여주고 있다. 역사를 알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듯이 미술 시장의 역사를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높은 컬렉팅, 큐레이팅 능력을 갖출 수 있지 않을까.

만약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된다면, 같은 저자의 책 『상인과 미술』도 읽어보길 바란다.

이미지 맵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미술/한 권의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