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CF를 통해 본 사회생활에서 신뢰 받는 첫 번째 원칙


두산 CF를 통해 본 사회생활에서 신뢰 받는 첫 번째 원칙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이런 사람, 저런 사람 많이 알게 되는 것 같아요. 그렇게 알게 된 사람들 중에는 배울 점이 많은 사람, 만나기가 꺼려지는 사람, 내 마음 깊이 있는 것까지는 보여주고 싶지 않은 사람 등으로 나뉘게 되죠.

나이를 한 살씩 먹어가면서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이러한 피상적인 관계가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사이가 결코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래서 만나면 웃으며 대화도 잘 하고 그러지만 결코 '나'라는 존재에 대해서는 보여주고 싶지 않은 그런 관계말이죠.

안타깝게도 이 사회는 이런 것을 잘 해야 소위 '사회 생활'을 잘 한다고 칭찬해준다는 점입니다. 혼자 고고하게만 살 수는 없으니 이런 사회적 요구를 맞춰줄 필요는 있겠지만 좀 피곤하긴 하죠.

대신 이런 생활이 지속되면서 나름의 요령도 생기더군요. 나의 모든 것을 오픈해도 괜찮을 부류와 친하게는 지내되 결코 모든 것을 드러내고 싶지 않은 부류로 나누는 요령을요. 십대들이 편을 나눠서 누구랑만 친하게 지내는 그런 차원은 지양해야겠지만 일단 자신의 행복을 위해 이건 나눌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의 눈에 비친 '나'라는 존재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그건 어느 정도의 융통성을 지닌 동시에 나름의 원칙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원칙만 따지는 사람은 피곤하기만 할테니 가끔은 그런 것을 양보할 줄 아는 융통성 역시 꼭 갖추고 있어야 하겠죠.


오늘 TV를 보다가 우연히 두산 광고를 봤는데 이런 원칙의 중요성을 강조한 광고였습니다. 마지막 광고 카피가 "늘 원칙을 지키는 예측 가능한 사람이 믿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였는데 많은 것을 생각하게끔 해준 광고였죠.

주위를 돌이켜보면 어디로 튈지 예측 불가능한 사람보다는 확실히 예측 가능한 사람이 더 편하고 믿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남녀 관계에서는 전자가 더 매력있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사회 생활에서 만큼은 후자가 인정을 받겠죠.

쉬운 예로 술을 아무리 마셔도 절대 곤조를 부리지 않을 사람이라면 그와의 술자리는 언제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그 사람이 아직 나타나지 않은 상황에서 평소 늦잠을 잘 자던 사람이라면 일찍부터 불안해지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면 무슨 일이 있어도 그는 제 시간에 나타날거다라며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는 것도 하나의 예이겠지요.


꼭 거창하고 큰 원칙을 세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소소한 원칙만 잘 지킨다면 그는 분명 사람들 사이에서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겁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노는 것을 좋아해도 중요한 발표 직전부터는 놀지 않고 몰입하는 사람에게 "저 친구는 놀기도 잘 하면서 자기 할 일은 똑 부러지게 해내는 친구야"라고 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이런 점에서 봤을 때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우선 스스로 자신만의 작은 원칙을 세우고 지켜나가는 것부터 시작해야 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저도 스스로를 생각해보니 나름의 원칙은 있더군요. 중요한 발표가 있기 최소 일주일 전부터는 술자리를 피하지만 대신 발표가 끝나면 바로 친한 사람들과 낮부터 술을 마시는 원칙이요. ㅎㅎ(이런 맛이 있어야 공부도 지겹지 않더라구요. 비겁한 변명인가요.. ^^;;)

밑에 동영상은 이번에 온에어된 두산의 광고입니다. 컷도 짧고, 단순하지만 그만큼 메시지 전달이 잘 되는 아주 심플한 광고이죠. 더불어 두산 광고 특유의 희망적인 느낌의 BGM도 좋으니 한번 감상해 보세요 :)


이미지 맵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6개 입니다.

      • 중요한일을 일주일 남겨두고 읽는 글이라 그런지 더 와닿네요 좋은글 감사해요~^^

      • 중요한일을 일주일 남겨두고 읽는 글이라 그런지 더 와닿네요 좋은글 감사해요~^^

      • 어떤 중요한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CF의 메시지처럼 원칙을 세워서 당당하게 잘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공감이 많이 가는 글이네요 !! 저도 좋은글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