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개념에 대한 논란. 이제는 좀 식상하다.



이강소, <무제>, 1972, 박제꿩, 페인트, 가변크기, 《제 3회 AG전》(1972) 설치 전경


갤러리현대에서 진행 중인 <이강소 : 소멸>전에서 벌어진 논란입니다. 개념미술 작가인 이강소는 개념의 제시보다 "멍성만 깔아주고 나머지는 관람객의 몫"이라며 체험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아래 기사는 끈으로 발을 묶은 닭을 석고가루가 뿌려진 전시장에 풀어놓고 자유롭게 돌아다닌 흔적을 남기는 퍼포먼스를 이번 전시에서 시도했고, 이에 대한 항의로 동물보호 활동가들이 기습시위를 한 것에 대한 기사입니다.


현대미술사에서 흔히 봐온 "미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이 지금도 벌어진 것이고 오히려 식상하기까지 느껴집니다. 이러한 시위가 식상하다는건 아닙니다. 저는 오히려 굳이 이렇게까지 자신의 예술관을 보일 필요가 있을까? 자신의 생각을 펼쳐보이는 데 이런 이런 방법말고는 할 수 있는게 없나? 라고 의문을 품는 쪽에 가깝죠.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가슴으로는 받아들이지 못한다고나 할까요.


다만 미술가가 논쟁의 씨앗을 뿌리고, 사회적 논란을 야기한 후 언론은 이를 받아쓰고, 사람들은 단정적으로 '심판'하는 도돌이표가 식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미술이 사람들로부터 더 유리되는건 아닐까라는 우려도 듭니다.


"닭의 발버둥이 예술작품? 학대는 예술 아냐"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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