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 마티스, 나는 예술가로소이다

장인이 꼼꼼한 기교뿐 아니라 그것을 뛰어넘어서 무심한 경지에 가는 것이다. 노자는 이를 '대교약졸(大巧若拙)'이라고 해석했다. 큰 재주는 졸해 보인다, 영어로 얘기하면 'Great mastership is like foolish.' 큰 재주는 재주가 드러나지 않는 것이다. 그냥 평범해 보이는데 그 속에 재주가 들어 있는 것이다.

추사는 '불계공졸(不計工拙)'이라 했다. 잘됐는지 못됐는지 계산이 안 되는 것, 잘되고 못되고를 염두에 두지 않는 것이다. 조선의 달항아리가 가진 아름다움은 완벽한 원이 아니고 일그러진 것 같지만, 너그럽고 손맛이 있고, 여백이 있고, 우리를 받아들일 수 있는 대교약졸에 있다.

출처 : 조선비즈, [지식 콘서트] 名作의 공통점은 디테일… 엄청 꼼꼼한 匠人정신 있어야 나오는 것, 2014/10/04. http://me2.do/F0Radl1i

'대교약졸'
마티스의 작품을 보면 꼭 어린아이가 크레파스를 움켜쥐고 맘대로 자기 멋대로 그린 것 같다. 또 어찌보면 누구든 저렇게 못할까 싶다.

웅크리고 앉아있는 파란 나부

책 <재즈>를 위한 삽화

'불계공졸'
마티스는 노년에 병상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했다. 그 일환 중 하나가 바로 종이오리기 였다. 사소하고 하찮아보이기도하다. 하지만 마티스는 바보처럼 보이길 두려워하지않고 행했다. 그는 진정 예술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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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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