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hibition...다시 돌아온 쿠사마 야요이展, 대구미술관 vs 예술의전당 전격비교



 

쿠사마 야요이, 그녀가 돌아왔습니다. 일명 '땡땡이'라 부르는 물방울 무늬를 모티프로 한 작품 세계를 지닌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이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 왔습니다. 게다가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한가람 미술관 전층인 1~3층까지 모두 사용하는 개인전은 거의 처음이라고 하네요.

 

사실 쿠사마 야요이전은 작년 대구미술관에서 3.5개월간 32만명이라는 관람객을 모은 어마어마한 히트 전시입니다(아트앤팁닷컴에도 예전에 소개된 바가 있습니다. ☞ 쿠사마 야요이 특별전 by 대구미술관). 똑같은 전시를 왜 다시 하냐는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애초 예정 되어 있던 전시라고 하네요. 대구미술관에서 기획한 <A Dream I Dreamed>전시로 대구, 상해, 서울, 타이페이 등지를 도는 아시아 주요 도시 순회전 중 하나입니다 :)

 

같은 작가라니 조금 싱겁다는 느낌도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같은 <쿠사마 야요이展> 이라해도 전시 공간에 따라 느낌이 다를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사마 야요이 개인전을 열었던 두 전시 공간을 비교해 볼까 합니다.

 

우선 대구미술관은 높은 천장으로 쏟아지는 자연광을 적극 활용하는 구조입니다. 작품 본래의 개성은 조금 감소하지만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룹니다. 반면 한가람미술관은 실내 공간을 3층으로 나눠 사용하고 천장이 높지 않죠. 자연광이 아닌 인공 조명의 힘이 더 강력해 작품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진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대구미술관의 사진입니다. 커다란 창문으로 쏟아져 내리는 빛이 내리쬡니다. 자연광의 한계로 음영이 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입니다. 실내공간에 비치해 조금 답답하지만 작품의 색감은 훨씬 살아납니다. 사진도 훨씬 잘 나오고요.

 

다음 작품도 비교해보겠습니다.

 

 

대구미술관에 비치된 대표작 <Dog>입니다. 역시 자연광에 비춰진 모습입니다. 관람객의 접근성도 한층 높아 보입니다.

 

 

한가람미술관에 비치된 같은 작품입니다. 색감은 훨씬 이쁘죠? 하지만 실내공간에 있어 '강아지'보다는 '미술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마지막으로 <호박>입니다. 이 사진을 보고 디스플레이 아이디어와 공간이 작품 감상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확연히 구분할 수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구미술관의 <호박>입니다. 열린 공간에 비치되어 있어 햇빛이 내리쬐네요. 역시나 작품에 음영이 집니다.

 

 

한가람미술관의 <호박>입니다. 독립적으로 만들어진 공간에 비치했습니다. 주변에 같은 문양의 시트지도 붙여서 작품과의 통일성을 이루게끔 합니다. 연출된 조명을 이용해 색감은 훨씬 살아났습니다. 관람객이 접근하기는 힘들지만, 작품에 좀더 몰입하도록 하는 힘이 있네요.

 

쿠사마 야요이展을 통해 알아본 대구미술관과 한가람미술관의 전시방식 차이, 어떠셨나요? 대구미술관에 다녀오셨더라도 한가람미술관에 재방문해 공간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을 포착하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요즘 전시회를 다닐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작품 자체에 대한 감상뿐 아니라 전시 방식, 배치 아이디어 등도 눈여겨보게 되더라고요. 아무리 좋은 작품이라도 어떤 장소를 택하고, 동선을 짜고,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그만큼 섬세한 노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작품에 대한 이해, 전시 경험, 작가 혹은 스태프와의 의견을 조율해야 그에 어울리는 큐레이팅이 가능할겁니다.

 

 

p.s. 카메라의 해상도, 인물구도, 각도 등의 차이로 사진만으로 일대 일 비교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 점 감안하셔서 보시길 바랍니다. ^^

 

->'쿠사마 야요이'전은 6월15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진행됩니다.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미술/전시 소개 다른 글

    댓글 1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