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슨 만델라를 추모하며 : 국제인권협회(ISHR)의 기발한 지면광고들




출저 : 애플 공식 홈

 

"눈에 보이고 의사가 고칠 수 있는 상처보다 보이지 않는 상처가 훨씬 아픕니다. 남에게 모멸감을 주는 것은 쓸데없이 잔인한 운명으로 고통받게 만드는 것이라는 걸 나는 알았습니다."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 1918-2013)


2013년 12월 5일, 지난주 목요일 남아프리카의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자 세계의 모든 인간의 진정한 인권을 위해 한 평생을 바쳤던 넬슨 만델라가 사망했습니다. 종신형을 받고 27년간 복역하며 세계인권운동의 상징이 되었던 넬슨 만델라의 타계 소식에 세계 곳곳에서 추모의 물결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최근 십사@님의 아랍계 여성들의 인권에 대한 글(☞시린 네샤트, 이란의 여성인권을 보여주는 시각예술가)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몇달 전 저도 정치적, 종교적 신념에 고통받는 인권(☞2013 스위스 국제사면위원회 지면광고)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어 이번에는 넬슨 만델라님을 추모하며 다시 한번 인권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가져온 광고는 독일 국제인권협회(ISHR)에서 2012년에 제작한 지면광고 : HANG MAN입니다.

(☞국제인권협회(ISHR)공식 홈)

 

2012 독일 ISHR (International Socienty for Human Rights) AD : HANG MAN


 HELP TO FREE DIEGO


BUY ELENA AMNESTY


SPONSOR LATIF'S TRIAL

 

광고명인 HANG MAN은 행맨 게임을 모티브로 한 광고 입니다. 행맨 게임이란 일정 기회를 주고 빈칸에 알맞는 단어를 찾아 완벽한 문장을 만들어야 하는데 몇 번 패널티를 주다가 결국 교수형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빈칸에 무슨 알파벳이 들어가야 할까 고민하게도 만들지만 우리의 작은 도움이 한 사람의 생사를 결정하게 된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강렬한 이미지와 기발한 카피가 합쳐져 섬뜩하면서도 경각심을 일으키게 합니다.

 

다음은 역시 같은 독일 국제인권협회(ISHR)의 2010년에 제작한 지면광고 : MOUSE 입니다.

 

2010 독일 ISHR (International Socienty for Human Rights) AD : MOUSE

 

International Society for Human Rights: Scared Leaders, 김정일(North Korea)


International Society for Human Rights: Scared Leaders, Robert Mugabe (Zimbabwe)


International Society for Human Rights: Scared Leaders, Mahmoud Ahmadinejad (Iran)


International Society for Human Rights: Scared Leaders, Muamma(Libya)

 

이 광고는 Mouse라는 제목에 Scared Leaders라는 겁에 질린 독재자들이라는 부제목도 있습니다. 세계의 시민들이 국제인권협회(www.ishr.org) 에 접속하려고 하는 마우스가 움직이자 독재자들이 자신들이 행한 비인간적인 행위들이 낱낱이 파헤쳐질까 두려워 피하는 모습입니다. 마치 코끼리가 쥐를 보고 펄쩍 뛰어 도망가듯 얼음장같이 잔인하고 악랄할 것 같은 독재자들을 익살스럽게 묘사했습니다.


문제가 될 수 있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이 광고 역시 우리의 작은 움직임이 모이고 모이면 그것이 결코 '작은' 움직임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포스팅을 하며 국제인권협회의 많은 지면광고를 보았습니다. 안타깝다고 해야될지 차라리 잘 됐다고 해야할지 북한의 김정일이 대상이 된 광고가 참 많았습니다. 지금은 김정은이 대상이 될까요? 여러분은 오늘 제 글을 읽어보시면서 이렇게 악랄한 독재자들이 통치하는 나라가 아닌 적어도 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대한민국에 태어난 것에 감사함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일상/한 장의 사진 다른 글

    댓글 1

      • 광고란 참 큰 힘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여지는 이미지들이 주는 힘은 굉장한 것 같아요!! 포스팅 잘봤습니다^^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