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모집 : 6월 8일(토) 저녁 6시





일곱 번째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말고사 기간이지만 토요일 저녁에 잠시 종로에 나오셔서 들어도 크게 부담은 없으실겁니다. 공부하다가 기분 전환할 겸 오셔서 큐레이터라는 직업에 대해 정확하게 알면 좀 후련한 마음으로 공부에 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제 바램입니다. ㅎㅎ

물론 학부생 뿐만 아니라 직장인 등 30대 분들도 오시니 누구든 오셔도 괜찮습니다. 가끔 갤러리 운영하시는 분들이 직원 채용할 때 어떤 기준을 갖고 채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고 싶어서 오신 적도 있구요.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들으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이 특강은 막연하게, 뜬구름 잡는 식으로 기본 소양을 갖춰라, 책을 많이 읽어라 등등의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정확하게 큐레이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 대우와 전망은 어떠한지, 큐레이터로 일할 수 있는 곳은 어디어디가 있는지, 마지막으로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하는지 정확하게(냉정하게) 알려드리는 자리입니다.

큐레이터가 되고 싶은 분들 대부분이 관련 전공이 아니기에 굉장히 막연해 보이는 꿈처럼 다가올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길로 들어서기 전에 고민이 많이 될거구요.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의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이 특강의 목적은 "막연한 길로 들어서기 전에 정말 올인해도 되는지, 도전해도 괜찮은지를 알 수 있도록 냉정한 현실과 길을 제시해주자." 입니다.


제7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진행 방식
6시부터 8시까지 종로 토즈의 대형 세미나실을 예약한 상태입니다. 이곳에서 우선 1시간 가량 제가 PPT로 강의합니다(커리큘럼은 밑을 참고해주세요). 그 다음에 개별 질의응답을 갖습니다. 지난 특강 때도 그랬던 것처럼 처음에는 다들 머뭇거리시다가 마지막에는 질문이 쏟아질텐데 다른 사람의 질문과 제 답변을 듣는 것도 많은 참고가 될겁니다. 1층 엘리베이터 앞까지 같이 내려가며 질문하시던 분들도 계셨죠. 이런 적극적인 자세를 보면 저도 보람되고 좋더군요 :)

[제7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큐레이터의 업무, 큐레이터의 종류 등등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 미술관

- 갤러리

- 전시기획사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에 대하여 : 전공 선택의 문제

- 유학은 어디로? 언제? 어떤 전공으로? 

- 준학예사 시험에 대하여 : 준학예사 시험이 마스터 키는 아니다.


4.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졸업 후 주로 어디에 취직하는지)

- 고고학

- 미술사 

- 예술경영 & 박물관학

- etc. 


5.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요령, 그리고 대비 방법 소개

- 공통과목인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을 혼자 대비해도 충분한 이유


[제7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참여 방법]


1. 일시 : 6월 8일(토) 오후 6시 - 8시


2. 장소 : 종로 종각역 토즈(모임명 '아르뜨의 큐레이터 특강'을 찾으시면 됩니다.)

             * 강의 전날에 문자로 다시 공지해드립니다 :)


3. 참석 인원 : 선착순 20명(마감되면 밑의 댓글에 마감되었다고 올리겠습니다)


4. 회비 : 3만원(장소대여비 포함)

- 입금계좌(하나은행 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을 적어주시면 제 연락처와 함께 확인 문자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 페이스북에서도 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입금하신 순서대로 선착순 마감하겠습니다.


5. 문의처 : 메일(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카페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미술/미술사 스터디 다른 글

    댓글 30

    1. 이전 댓글 더보기
      • 안녕하세요, 아르뜨님, 6월 7일 특강에 참여하고 싶어요,
        제가 작년에 회비(3만원)을 내고 참석을 못했었는데 언제든 참가해도 좋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기억하실런지 -
        혹시 가능할지요? ^^

      • 네 기억합니다. 이번엔 오실 수 있으세요? 참석하셔도 됩니다. ^^

      • 비밀댓글입니다

      • 소임씨, 안녕하세요. 제가 댓글 올리신걸 이제야 알았네요. 미안합니다. 현재 회사를 다니시면서 더 원하는 꿈을 발견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ㅎㅎ

        다음 스터디는 8월 셋째 주에 시작할 예정이니 혹 시간되시면 그 때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8월 두번째 주에 할 예정입니다. 8월 시작되면 공지올릴테니 그 때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질문들을 정리해서 특강 때 가져오시면 본인과 다른 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겁니다. 감사합니다. ^^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