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양미술사 스터디를 모집합니다. 5월 19일(일)에 시작해요 :)





10번째 미술사 스터디를 모집합니다. 요즘 좋은 전시가 마구 쏟아져나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데 개념을 알고 보면 전시도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준비하고 계신 준학예사 시험도 벌써 반 년 앞으로 다가왔군요. 시험 보시는 분들, 공부 열심히 하고 계시죠? ^^

대학원 입시 준비하시는 분들도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를 중심으로 꼭 개설서는 통독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서울대 대학원의 경우는 한국, 동양, 서양미술사에 대해서 준학예사 시험보다 디테일하게 물어보는 문제가 나오고, 이화여대 대학원은 구술 시험이지만 공부하지 않으면 절대 답변할 수 없는 문제들이거든요.

그래도 차분히 시대별로 정리하는 식으로 공부하면 누구나 잘 할 수 있으니 재밌게 미술사를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대학원 연구계획서, 공부에 도움되는 책 등에 관한 글 모음)

그리고 미술사라는 학문이 국사나 세계사처럼 어릴 때부터 쉽게 접해오던게 아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용어와 개념부터 막막함을 느끼실 수 있을텐데 그럴 때는 제가 하는 미술사 스터디에 오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주동안 한국미술사와 서양미술사에서 꼭 알아야 할 개념들과 전반적인 흐름을 익히는 스터디로 진행하고 있거든요 :)


작년 9월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200명에 가까운 분들과 스터디를 해왔는데 그 중에는 준학예사 시험을 대비하기 위하여 오신 분도 계시고, 대학원 진학을 위하여 오신 분, 취미로 미술사가 좋아서 오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다행히 다들 만족해하며 지금까지 저와 좋은 관계로 연락하며 지내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어느 정도 자신있게 같이 공부하자고 말씀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미술사 기초 스터디이기 때문에 꼭 시험이나 진학 준비를 하는게 아니더라도 오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예전에 어떤 영어 선생님은 전시회 가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더 많이 알려주기 위해서 오신 적도 있었지요. 유럽 여행을 다녀 온 어떤 분은 미리 스터디를 하고 갔더라면 더 재밌게 봤을 것 같다고 하셨는데 미술 작품은 딱 아는 만큼만 볼 수 있기 때문일겁니다. 그러니 취미로 알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역시 환영입니다. ^^


미술사 스터디 진행방식
스터디할 때는 제가 나눠주는 핸드아웃과 작품 슬라이드를 보며 진행하기 때문에 따로 책을 살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예습, 복습을 위해서는 텍스트를 차분히 읽어보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필요하면 그 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책도 제가 첫 시간에 도움되는 책들을 소개하니 그 이후에 구매하면 좋구요.

간혹 준학예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 스터디는 안하냐고 하시는데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은 따로 수업을 듣지 않고 책 한 권만 봐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기출문제 보면 알겠지만 박물관학 같은 경우는 객관식에다가 기초적인 것만 묻기 때문에 정말 쉬워요. 전시기획론은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기획서, 보도자료 작성하는 방식만 익히면 누구든지 풀 수 있는 문제이구요. 그러니 너무 부담갖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준학예사 시험에서 박물관학은 혼자 준비해도 되나?
☞ 준학예사 시험 전시기획론 답안 작성법
☞ 준학예사 시험 예술학 책 추천

서양미술사, 한국미술사 스터디 커리큘럼

1. 서양미술사(매주 일요일 오후 4-6시)
- 5월 19일(일) : 그리스/로마/중세 미술
- 5월 26일(일) : 르네상스/매너리즘 미술
- 6월 2일(일) : 바로크/로코코 미술
- 6월 9일(일) : 근대미술

2. 한국미술사(매주 수요일 저녁 7-9시)
- 5월 22일(수) : 삼국시대 미술
- 5월 29일(수) : 고려/조선 초, 중기 미술
- 6월 5일(수) : 조선 후, 말기 미술
- 6월 12일(수) : 고려 청자/백자


미술사 스터디 장소

미술사 스터디와 큐레이터 특강을 여러 스터디 장소에서 해본 결과 종로 토즈가 가장 깔끔하고, 공부할 맛이 나더군요. ^^ 이번 미술사 스터디 역시 종로 토즈에서 진행됩니다.


미술사 스터디 신청 방법

[신청 방법]
- 인원 : 각 과목별 11명
- 회비 : 한국미술사, 서양미술사 각 과목당 9만원(장소대여비 + 각종 자료 인쇄비 포함)
- 하나은행(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밑에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시면 확인 문자를 바로 보내드립니다.

* 지금 스터디하시는 분들 중에 이번 달도 신청하시는 분들은 회비 보내시고 문자 보내주세요 :) 


[문의처]
- 메일(☞ 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www.facebook.com/artntip)
-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imcurator)


같이 열심히 미술사 공부했으면 좋겠습니다 :)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미술/미술사 스터디 다른 글

    댓글 33

    1. 이전 댓글 더보기
      •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아르뜨입니다.

        지금은 스터디 진도를 이미 나가서 어려울 것 같습니다. 6월 초에 새로운 스터디를 모집할 예정이니 다음 달에 같이 공부하면 좋겠네요. ^^

      •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잘 지내시죠?
        그때 친구분과 1층까지 같이 내려가며 대화했던 기억이 납니다. ^^

        이번 스터디는 이미 마감되었으니 6월 16일부터 시작하는 스터디 때 보면 좋겠네요. 조급해하지 않아도 되니 스터디 시작 전까지 우선 개설서로 공부하다 오면 더 도움이 될거에요.

        더운데 잘 지내시구요.
        저도 다시 뵐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 비밀댓글입니다

      • 미술사 기초 스터디는 말 그대로 미술사를 처음 공부하기 시작한 분들을 위한 스터디이니만큼 같이 하시면 맥을 잡기에 용이할겁니다. 7월 스터디는 7/14(일, 서양미술사), 7/16(수, 한국미술사)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