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스터디 모집 : 한국미술사, 서양미술사 처음 공부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



한국미술사, 서양미술사 스터디를 모집합니다. 준학예사 시험 대비로 생각하셔도되고, 미술사가 좋아서 취미로 하고 싶어서 오셔도 됩니다. 특히 한국미술사와 서양미술사 스터디를 모집할 때마다 받는 질문 중의 하나는 '미술사 정말 하나도 모르고, 이제 처음 시작하는데 참여해도 되나요?'인데, 전혀 상관없으니 마음 놓고 오셔도 됩니다 :)

아무래도 미술사라는 학문이 국어, 국사처럼 어릴 때부터 배워오는게 아니었고, 커서 전시회를 다니며 관심을 갖게 될 소지가 많은 분야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제 스터디는 그런 분들을 위한 스터디입니다. 미술사에 관심이 생겨서 책을 읽어보려고 했는데 용어와 개념, 흐름이 도통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될 때 오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다음의 문장을 예로 들어 설명을 하자면,

1. 조선왕조시대의 회화는 고려시대보다도 더욱 다양해졌고, 또한 한국화 현상을 더욱 뚜렷하게 이룩하였다. 이러한 한국화 현상은 이미 조선 초기부터 구도, 공간처리, 필묵법, 준법, 수지법 등에 현저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2. 조선 초기의 회화는 북송의 이성과 곽희의 이곽파, 남송의 마하파, 명대 원체화풍, 절파, 미법산수화풍 등에 영향을 받았다.


한국미술사 개설서에서 이런 문장들을 자주 접하게 될텐데 처음 공부하는 분들은 아마 용어부터 막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을겁니다. 이 스터디는 이런 용어와 개념을 중심으로 주요 흐름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준법과 수지법이 무엇인지, 이곽파/마하파/절파 등의 중국 화풍은 어떤 양식적 특징을 갖고 있길래 조선 초기 회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는지를 작품을 함께 보며 익힐 수 있지요.

서양미술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전주의, 고전주의하는데 도대체 서양미술의 어떤 특징을 가지고 고전주의라 하는지를 그리스 미술부터 근대미술에 이르기까지 같이 공부해가는거죠. 물론 스터디는 제가 강의식으로 진행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고 있는 미술사 스터디의 대상은 취미로 하던, 준학예사 시험 대비로 하던, 대학원 진학 준비로 하던 상관없이 미술사를 처음 공부하는 분들입니다. 그리고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책부터 많이 사는 것은 위험하니 일단 사지 말고 스터디 첫날에 오셔서 제가 소개하는 참고 문헌들 중에서 하나만 선택해서 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한국, 서양미술사 스터디 진행방식
미술사 스터디는 제가 나눠드리는 프린트물과 작품 슬라이드를 보며 진행됩니다. 프린트물은 한국미술사와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시대와 장르를 중심으로 정리해놓은 것인데 이것을 보고 나중에 개설서로 복습하면 되는 방식이죠. 스터디하면서 제가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도 말씀드리니 특히 준학예사 시험을 보거나 대학원 진학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생생한 팁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 미술사 자료 공유하는 카페 : cafe.naver.com/imcurator)

미술사 스터디의 취지와 목표
스터디하셨던 분들이 심화 과정으로 2, 3개월 과정으로 늘려도 좋겠다라고 말씀을 해주시는데 그럼에도 제가 딱 4주 기초 스터디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스터디의 취지와 목표라고도 할 수 있지요. 그 이유는 미술사 공부는 학원식으로 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시험 대비라 할지라도 미술사 책을 많이 읽고, 정리해나가면 혼자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옆에서 누가 아무리 잘 가르쳐줘도 작품과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면 절대 제대로된 공부라고 할 수 없죠. 준학예사 시험도 시험봤던 대부분의 사람들 말대로 '허무할' 정도로 시험 대비가 쉬운 시험이기 때문에 입시 학원 다니듯이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다만 아주 처음에는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개념과 흐름은 배울 필요가 있기에 기초 스터디를 하는 것이지요. 즉 저와 함께 미술사 스터디를 통해서 주요 개념과 흐름을 익힌 다음에는 혼자 공부를 하도록 하십시오. 그래도 아주 충분합니다. 전시를 보러가면 도록을 사와서 도록에 있는 논문과 작품 설명으로 공부해도 좋구요.

만약 준학예사 시험을 준비중이라면 박물관학 등 다른 과목에 대한 대비도 궁금하실텐데, 그것은 다음의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준학예사 시험에서 박물관학은 혼자 준비해도 되나?(☞ artntip.com/285)
- 준학예사 시험 전시기획론 답안 작성법(☞ cafe.naver.com/imcurator/324)
- 준학예사 시험 예술학 책 추천(☞ artntip.com/310)



1. 한국, 서양미술사 스터디 커리큘럼

[한국미술사] 
- 6/16(일) 오후 4시-6시 : 삼국시대
- 6/23(일) 오후 4시-6시 : 고려시대
- 6/30(일) 오후 6시-8시 : 조선 초, 중기(6/30, 7/7은 오후 6시부터에요. 세미나실 사정 때문에.. ^^;)
- 7/7(일) 오후 6시-8시 : 조선 후, 말기

[서양미술사]
 - 매주 수요일 오후 7시-9시
- 6/19(수) : 그리스부터 중세미술
- 6/26(수) : 르네상스, 매너리즘
- 7/3(수) : 바로크, 로코코
- 7/10(수) : 근대미술


2. 한국, 서양미술사 스터디 장소

* 종각역에서 가까운 종로 토즈 혹은 윙스터디에서 진행합니다. 스터디 전날에 문자로 공지와 약도 보내드리니 쉽게 찾아오실 수 있을거에요 :)
 


3. 한국, 서양미술사 스터디 후기
그동안 저와 함께 스터디 했던 분들의 후기가 궁금하실텐데, 네이버 카페에 올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후기는 전적으로 자율에 맡기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올리진 않았지만 충분히 참고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 cafe.naver.com/imcurator)


4. 한국, 서양미술사 스터디 신청방법

[신청 방법]
- 인원 : 각 과목별 회비 납부순 11명(* 마감이 되면 밑의 댓글란에 마감되었다고 공지하겠습니다.)
- 회비 : 한국미술사, 서양미술사 각 과목당 9만원(장소대여비 + 각종 자료 인쇄비 포함)
- 하나은행(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밑에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시면 확인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문의처]
- 메일(☞ artntip@gmail.com)
- 트위터(
www.twitter.com/artntip)

- 페이스북(☞ www.facebook.com/artntip)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미술/미술사 스터디 다른 글

    댓글 57

    1. 이전 댓글 더보기
      •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각 과목당 9만원이고 한 달 스터디비입니다.
        두 과목 모두 한 달(4주) 과정이구요.
        즉, 4주 동안 9만원 스터디비 말고는 돈을 더 내실게 없다는 얘기이지요.
        분위기가 좋아서 뒷풀이를 하게 된다면 모를까요. ㅎㅎ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스터디 때 뵐께요. ^^

      •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글 잘 봤습니다. 이 스터디는 기초 스터디이기 때문에 먼저 스터디를 같이 하며 기본 개념과 감을 잡은 후에 깊이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스터디할 때도 예습 보다는 복습을 강조하고 있구요. 현재 서양미술사만 자리가 남아있는데 이것부터 같이 했으면 좋겠네요. ^^

      • 비밀댓글입니다

      • 스터디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스터디는 7/14(일, 서양미술사), 7/17(수, 한국미술사)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다음에 모집할 때 같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