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두 번째 미술사 스터디 모집. 미술사 기초지식을 알아야 감상이 가능하다.



2013년 두 번째 미술사 스터디 모집. 미술사 기초지식을 알아야 감상이 가능하다.

짧았던 설 연휴 잘 쉬셨나요? 들 뜬 마음으로 연말연시를 보내고, 구정 연휴까지 끝나고보니 벌써 겨울의 끝자락이 보이네요. 그리고 어느덧 4주가 흘러서 이번 주면 1월의 미술사 스터디도 끝이 납니다. 이번에는 특히 스터디 참여한 분들이 많아서 북적북적 거리는 가운데 시간도 금세 지난 것 같습니다. ^^

저와 함께 하는 스터디의 목표는 딱 하나입니다. "미술사에 속한 작품 감상을 즐기기 위해서 올바른 기초 지식부터 공부하자"이죠. 준학예사 시험, 대학원 진학, 큐레이터/학예사로 진출 등등의 목표를 떠나서 말입니다.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보니 대부분의 멤버들이 첫 스터디날 어리둥절해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도 미술사 공부를 위해 온건 맞지만 스터디 분위기 자체가 굉장히 공부에 몰입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이죠. 미술사 스터디하면 왠지 차 한잔 마시면서 작품 슬라이드를 보며 두런두런 대화를 나누는 여유로운 모임 같을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방대하면서 디테일한 개념들이 마구 쏟아지며 2시간동안 최대한 피치를 올려서 공부하는 분위기를 보며 첫 날부터 긴장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자신도 덩달아 필기를 열심히 하며 작품을 눈에 넣으려고 노력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미술사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으면 올바른 감상은 결코 이뤄질 수 없다고 말이죠. 이건 사실 제 생각이 아니라 불변의 진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큐레이터와 같이 미술계에서 종사하고 싶어하는 이들이 갖춰야할 최소한의 기본 소양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스터디 컨셉을 짧은 시간이지만 꼭 알아야 할 개념들을 위주로 시대별로 정리할 수 있도록 정한 것입니다. 그렇게 스터디가 끝나면 추천받은 미술사 전공서적들을 중심으로 혼자 책을 보며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스터디의 목표입니다.


다행히 스터디에 참여하는 분들 대부분이 미술사 공부에 대한 욕심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정리를 하겠다는 마음으로 오기 때문에 금세 적응하고 같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저도 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싶어지고, 스터디 할 때 조금이라도 더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좋습니다 :)

아르뜨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imcurator/633)

암튼 이번에 새로 시작하는 스터디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미술사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궁금한 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꼭 큐레이터가 목표가 아니더라도 미술사 공부하고 싶다면 누구든지 환영이구요.

아. 그리고 스터디에 참여하실거라면 미리부터 책을 잔뜩 구매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일단 스터디를 시작하고 나눠드리는 페이퍼와 작품 이미지를 중심으로 공부하다가 중간중간 장르별로, 시대별로 추천하는 참고문헌을 보고 책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요즘 미술사가 대중화되어가면서 공부에 적합하지 않은 책들이 많이 쏟아져나와서 말이죠. "공부의 시작은 올바른 책 선정부터"이겠죠? ^^

스터디 일정 및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양미술사] - 매주 수요일 저녁 7시-9시

- 2/20(수) : 그리스부터 중세미술
- 2/27(수) : 르네상스, 매너리즘
- 3/6(수) : 바로크, 로코코
- 3/13(수) : 근대미술

[한국미술사]
 - 매주 일요일 오후 4시-6시

- 2/24(일) : 삼국시대
- 3/3(일) : 고려시대
- 3/10(일) : 조선 초, 중기
- 3/17(일) : 조선 후, 말기 


* 미술사 스터디 장소는 종로 1호선 종각역 근처인 종로 토즈 혹은 윙스터디에서 합니다. 장소가 변경되면 그때 그때 문자로 공지보내드립니다 :)


[스터디 신청 방법]

- 인원 : 각 과목별 선착순 12명(스터디를 반년 동안 진행해보니 공부에 집중도 잘 되고, 적당히 분위기도 훈훈한 가장 좋은 인원수이더군요. ㅎㅎ)

- 회비 : 한국미술사, 서양미술사 각 과목당 9만원(장소대여비 + 각종 자료 인쇄비 포함)


- 하나은행(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밑에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시면 확인 문자 보내드리겠습니다.

[문의처]

- 메일(☞ 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메신저(☞ www.facebook.com/artntip)
-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imcurator)


같이 열심히 공부했으면 좋겠습니다 :)

이미지 맵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미술사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46개 입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