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2월 2일, 土) : 2013년 계획 세우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할 점은?





제5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2월 2일, 土) : 2013년 계획 세우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할 점은?

지난 12월 2일에 큐레이터 특강을 마지막으로 했으니 2개월 만이네요. 그동안 메일이나 댓글을 통해서 특강 언제 할 예정이냐는 질문을 종종 받아왔는데 저도 딱 언제 할거다라고 말씀을 못드려서 안타깝고 미안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새해도 밝았고 각자 1년의 계획을 세워야할 때인데 그 전에 큐레이터를 꿈꾸는 분들에게 현실과 접근 방법을 알려줘야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큐레이터 특강을 들으신 분들이 나중에 저랑 하는 스터디에도 참여하며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얘기를 종종 듣곤하는데 이런걸 보면 하길 잘했다는 생각도 들구요. 조금이라도 먼저 이 길을 걷고 있는 선배의 입장에서 원론적이면서 현실적인 얘기가 많이 와닿았나 봅니다. 이렇다보니 은연중에 책임감도 생기구요.

그만큼 큐레이터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기 힘든, 어떻게 보면 이 분야가 굉장히 폐쇄적이라는 얘기가 되는데 요즘 같은 시대에 이건 옳지 않다는 생각도 들구요. 그래서 지난 특강 때도 그랬듯이 이번 큐레이터 특강도 컨셉은 딱 하나입니다. "큐레이터라는 막연한 분야에 도전하기 전에 스스로 도전해도 괜찮은지를 따져볼 수 있도록 냉정한 현실을 말해주자." 이죠.

오프라인에서 저와 만나고 친하게 지낸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 역시 전혀 다른 분야에 있다가 왔고 미래를 결정하기 전에 수많은 고민을 해봤기 때문에 현재 사회 진출을 앞두고 있는 분들의 고민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특강을 시작한거였죠.

제5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진행방식

우선 2시간 중에서 1시간 10분 정도는 제가 PPT로 큐레이터라는 직업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나머지 시간은 질문을 받습니다. 처음에는 다들 어색해서 쭈뼛쭈뼛하지만 결국에는 질문이 엄청 쏟아지더군요. 다 끝나고 짐을 챙길 때도 질문을 받게 되더라구요. ㅎㅎ


[제5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큐레이터의 업무, 큐레이터의 종류 등등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 미술관

- 갤러리

- 전시기획사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에 대하여 : 전공 선택의 문제

- 유학은 어디로? 언제? 어떤 전공으로? 

- 준학예사 시험에 대하여 : 준학예사 시험이 마스터 키는 아니다.


4.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졸업 후 주로 어디에 취직하는지)

- 고고학

- 미술사 

- 예술경영 & 박물관학

- etc. 


5.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요령, 그리고 대비 방법 소개

- 공통과목인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을 혼자 대비해도 충분한 이유


위의 프로그램을 보면 아시겠지만 큐레이터라는 직업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요즘 많이 준비하고 계시는 준학예사 시험 대비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작년 시험 문제까지 맞춰봤으니 준학예사 시험 준비할 예정이라면 분명 도움이 될거에요 :)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imcurator)


사실 문제를 맞춘건 운이 작용해서 그런거라 자랑거리는 아닙니다. 다만 요즘 미술사 전시 트렌드가 뭔지 정도는 알 고 있었을 뿐이죠. 오히려 더 기분이 좋았던건 "아르뜨님 말씀하신대로 박물관학이랑 전시기획론은 정말 책 한 번 보니까 되더라구요." 였습니다.

암튼 이번 특강에서는 준학예사 시험 대비, 대학원 진학 얘기, 큐레이터라는 직업이 어떤 것인지를 중점으로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학부 졸업을 앞두고 큐레이터에 도전하고 싶은 분들과 현재 직장을 다니고는 있지만 심각하게 진로 변경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제5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참석 방법]


1. 일시 : 2월 2일(토) 오후 6시 - 8시


2. 장소 : 종로 종각역 토즈(모임명 '아르뜨의 큐레이터 특강'을 찾으시면 됩니다.)

             * 강의 전날에 문자로 다시 공지해드립니다 :)


3. 참석 인원 : 선착순 20명(마감되면 밑의 댓글에 마감되었다고 올리겠습니다)


4. 회비 : 3만원(장소대여비 포함)

- 입금계좌(하나은행 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댓글에 비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을 적어주시면 제 연락처와 함께 확인 문자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 페이스북에서도 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입금하신 순서대로 선착순 마감하겠습니다.


5. 문의처 : 메일(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 네이버 카페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미술/미술사 스터디 다른 글

    댓글 44

    1. 이전 댓글 더보기
      • 아르뜨님 제가 댓글 확인을 늦게하는 바람에 지난 토요일 특강참석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다음에 기회가되면 꼭 들으러 가야겠습니다.:-)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