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책 추천] 미술사를 처음 접할 때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까?




[미술사 책 추천] 미술사를 처음 접할 때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까?

어떤 학문이던지 처음 접할 때는 책을 고르는 일부터 시작하지만 이것만큼 막막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책들 중에서 도대체 누구의 책부터 봐야 좋은 것인지, 이 책을 봐도 괜찮은 것인지 등등 여러가지 고민에 휩싸이게 되죠.

심지어 어학 공부를 위한 문제집을 고를 때도 고민스러운데, 학문을 위한 책은 오죽할까요? 이 책도 왠지 사야 될 것 같고, 저 책도 눈길이 가고.. 그러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책장 꾸미기용으로 전락한 책이 점점 더 많아지겠죠.

저는 어학책들이 그렇더군요. 한번도 풀어보지 않은 책들이 어찌나 많던지 그 책들 살 돈 아꼈으면 전자사전 하나 장만했을 정도입니다. 언제 날 잡아서 문제를 싹 풀어야 될텐데 하는 생각만 가득할 뿐 실천에 못옮기고 있습니다. 어쩌면 '날 잡아서 하겠다'라는 마음부터 이미 잘못된 거겠죠? ㅎㅎ


그렇다면 초보자가 꼭 읽었으면 하는 미술사책은 무엇일까?

특강과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의 하나가 바로 분야별로 책을 추천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다들 미술사 공부에 열정이 대단했기 때문에 저도 신중하게 골라줘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죠. 그래서 한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물론 제가 추천하지 않은 책들 중에도 좋은 책들이 무수히 많지만 제가 갖고 있는 책들 중에서, 즉 제 경험에 비추어서 한번 골라봤습니다. 저는 나름 책 욕심이 대단한 편이지만 미술사책은 보통 비싼게 아니기 때문에 우선 학교에서 빌려보고 이건 꼭 소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책들은 항상 사서 보는 편입니다.

한마디로 책 구매에 신중한 편이라는 얘기가 되는데, 이렇게 신중하게 걸러서 소장한 책들 중에서 초보자가 읽기에 좋은 책들을 선정한 것이니 아마 믿고 사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사실 아래 미술사책 목록은 지난 스터디 시간에 페이퍼로 나눠준 것인데, 스터디 멤버 중 한 분이 중국 화론에 관한 책을 물어보셔서 추천해주는 김에 장르별로 싹 정리해봤습니다. 이번 기회에 한번 정리해보자 라는 심정으로요. ㅎㅎ

그리고 당부하고 싶은 점은 이 책들 한꺼번에 전부 사지 마시고 한권씩 당장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사시길 바랍니다. 저도 이 책들은 아주 예전부터 한권씩 사다보니 어느새 모이게 된거고, 책 사재기만큼 비효율적인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길게 보고 하는 공부이니까 천천히 한 스텝, 한 스텝씩 진중하게 공부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

1. 한국회화사

[개설서] 김원룡 ․ 안휘준, 『한국미술의 역사』, 시공사, 2003.
[개설서] 진홍섭 외, 『한국미술사』, 문예출판사, 2006.
[개설서] 안휘준, 『한국 회화의 이해』, 시공사, 2000.
[선사시대] 한국역사민속학회,『한국의 암각화』, 한길사, 1996.
[선사시대] 임세권, 『한국의 암각화』, 대원사, 1999.
[고구려] 전호태,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이야기』, 풀빛, 1999.
[고구려]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사계절, 2000.
[불교 미술] 문명대, 『한국불교미술사』, 한언, 1997.
[도자사] 강경숙, 『한국도자사』, 일지사
[조선 회화] 홍선표, 『조선시대회화사론』, 문예출판사, 1999.
[회화사 개설] 홍선표, 『한국의 전통회화』, 이화여대출판부, 2009.
[조선 회화] 정병모,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2000.
[조선 회화] 고연희, 『조선시대 산수화』, 돌베개, 2007.
[회화사 용어집] 이성미, 김정희, 『한국 회화사 용어집』, 다할미디어, 2004.

2. 동양미술사

[개설서] 한정희 외, 『동양미술사』상 ․ 하권, 미진사, 2007.
[개설서] 장준석, 『중국 회화사론』, 학연문화사, 2004.
[중국 화론] 갈로, 강관식 역, 『中國繪畵理論史』, 미진사, 1989.
[중국 화론] 지순임, 『중국화론으로 본 회화미학』, 미술문화, 2008.
[중국 화론] 서복관, 『중국예술정신』, 동문선
[중국 회화] 『중국회화사삼천년』, 학고재
[중국 회화] 최병식, 『수묵의 사상과 역사』, 동문선
[중국 회화] 크레그 클루나스, 『새롭게 읽는 중국의 미술』, 시공아트, 2007.
[일본 회화] 아키야마 테루카즈, 이성미 역, 『일본회화사』, 예경, 2004.

3. 서양미술사

[개설서]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역,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2012.
[개설서] H.W. 잰슨, A.F. 잰슨, 최기득 역,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8.
[시대적 배경] 아르놀트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1 ․ 2 ․ 3권, 창작과비평사.
[미술사 이해] 헤르만 바우어, 『미술사학의 이해』, 시공사, 1999.
[방법론] 하인리히 뵐플린, 『미술사의 기초개념』, 시공아트, 2006.
[방법론] 에케하르트 캐멀링 편집,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사계절, 2005.
[미술사 서술] 실반 바넷, 『미술품 분석과 서술의 기초』, 시공사, 2006.
[패트런] 다카시나 슈지, 『예술과 패트런』, 눌와, 2003.
[근현대]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2006.
[르네상스부터 현대미술] 다카시나 슈지, 『명화를 보는 눈』, 눌와, 2006.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일상/한 권의 책 다른 글

    댓글 1

      • 안녕하세요. 한국 회화사는 미술사학에 속하는 과목인가요? 동양미술사는 예술학에 속하는건지?..
        나누자면 어떤 선택과목에 해당되는건지 알려주세요~ㅜ,.ㅜ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