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미술사 스터디를 모집합니다 :) - 큐레이터, 준학예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




10월 미술사 스터디를 모집합니다 :) - 큐레이터, 준학예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

아르뜨의 10월 미술사 스터디를 모집합니다. 9월 한 달 동안 한국미술사, 서양미술사 스터디를 진행했었는데 개인적으로도 아주 특별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은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우선 과외를 제외하면 태어나서 처음으로 강의라는 것을 해봤고, 이를 위한 강의 준비가 만만치 않음을 실감했습니다. 반면에 가르치는 입장에서 준비를 하는게 저에게도 많은 공부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구요.

그리고 옛날에 과외를 할 때 기억을 떠올려보면 말을 많이 하면 쉽게 지치는 편이라 조금 우려를 했었죠. 하지만 역시 좋아하는 것을 한다는건 없던 힘도 나게 하더군요. 분명 스터디 시작 전까지는 막 퇴근하고 와서 배고프고 졸리고 지쳐있었는데 막상 스터디를 하다보면 신이나서 강의를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아르뜨의 미술사 스터디'는 짧은 스터디 기간동안 꼭 알아야 할 키워드를 배우며 전체적인 흐름을 익히고 나중에 미술사 전공서적을 읽으며 혼자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처음부터 이러한 목표로 접근을 했고, 9월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멤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행히 의도했던 바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한 일이 좋다고 스스로 말한다는 것은 참 민망한 일이지만, 그래도 스터디 참여를 두고 고민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하여 스터디 카페(☞ cafe.naver.com/imcurator)의 댓글을 가져와봤습니다. 오글거려도 참아주세요. ㅎㅎ 그리고 미술사 공부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을 공유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도 하나 개설했습니다.

미술사 스터디의 진행 방향과 후기


준학예사 시험, 대학원 입학 시험 모두 미술사 기초 지식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의 댓글에서 알 수 있듯이 스터디에서 배운 요점과 흐름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정독하고, 자신만의 정리본을 만들며 공부하면 미술사 공부에 대한 감을 잡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1. 미술사 스터디 소개

준학예사 시험 대비 겸 미술사 기초지식을 위한 스터디는 10월 14일(일, 한국미술사)과 10월 17일(수, 서양미술사)에 시작합니다. 각 과목당 4주 과정이구요.

[10월 미술사 스터디 일정]

- 한국미술사(매주 일요일 오후 4시~6시) : 10월 14일, 21일, 28일, 11월 4일

- 서양미술사(매주 수요일 오후 7시~9시) : 10월 17일, 24일, 31일, 11월 7일


장소는 대부분 종로 토즈에서 진행할 예정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신촌 토즈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날짜와 시간은 변함없이 진행할거구요.

그리고 스터디에 필요한 책은 없습니다. 필기도구만 챙겨서 오시면 제가 나눠드리는 핸드아웃을 바탕으로 빔프로젝터로 작품을 보면 공부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공부하시려면 미술사 개설서는 당연히 사야겠죠? ^^ 도움되는 책은 제가 스터디 때 말씀드릴께요.(개설서는 절대 많이 사지 마세요!)

2. 미술사 스터디 커리큘럼

[한국미술사]

- 10월 14일(일) : 삼국시대
- 10월 21일(일) : 고려시대
- 10월 28일(일) : 조선 초, 중기
- 11월 4일(일) : 조선 후, 말기 


[서양미술사]

- 10월 17일(수) : 그리스~중세
- 10월 24일(수) : 르네상스~매너리즘
- 10월 31일(수) : 바로크~로코코
- 11월 7일(수) : 사실주의~20세기 초 미술 


3. 신청 방법

- 회비 : 한국미술사, 서양미술사 각 과목당 9만원(장소대여비 + 각종 자료 인쇄비 포함)

* 첫달에 비해 2만원 올렸는데, 이는 첫달에는 저도 시행착오가 있을 것 같고, 스터디 멤버들과 조율해가는 과정도 필요해서 그런 것이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다행히 멤버들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이제는 틀을 잡을 수 있었구요. ^^ 그리고 대부분의 스터디 참여하는 분들이 학생인 점을 고려해서 향후에도 10만원 이상으로 올리지 않을 듯 합니다.

- 하나은행(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밑에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시면 확인 문자 보내드리겠습니다.

[문의처]

- 메일(☞ 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www.facebook.com/artntip)
-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imcurator)


4. 기타 공지사항

간혹 미술사, 미술이론 대학원생 분들께서도 참여하고 싶다고 문의를 주시더군요. 하지만 이 스터디는 비전공자, 미술사 기초를 위한 스터디이기 때문에 전공자라면 충분히 혼자서 혹은 학교 내 스터디를 통해 해결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관심은 무척 감사합니다만, 전공자답게 텍스트를 다독과 정독을 오가며 스스로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완연한 가을에 전시회도 많이 보시고 책도 많이 읽으시길 바라며, 더불어 미술사 공부 같이 열심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미술/미술사 스터디 다른 글

    댓글 48

    1. 이전 댓글 더보기
      •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
        미술사 스터디는 기초 지식을 쌓아서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스터디도 준학예사 시험 대비를 하시는 분, 대학원 진학 예정인 분, 미술사 기초를 쌓으려는 분등 많은 분들이 각기 다른 목적으로 참여하고 계시기도 하구요.

        서양미술사도 마찬가지라서 기초 지식이 없고, 한번도 공부한 적 없다고 하여도 참여하셔서 같이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자리있으니 비밀댓글로 연락처 남겨주시면 문자드리겠습니다 :)

      • 현재 한국미술사와 서양미술사 모두 자리가 남아있습니다. 서양미술사는 평일에 해서 그런지 더 많이 남아있네요. ㅎㅎ

      • 미술 전문가분들이나 공부하는 학생분들이 많이 가시겠죠? ^^;
        전 미술엔 워낙 문외한이라 ㅠ
        미술관 가면 모르는게 더 많더라구요^^;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