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 큐레이터가 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제2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 큐레이터가 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지난 8월 26일에 첫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진행하고, 요즘은 미술사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많은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준비하는 입장에서 많이 감사했고, 재밌게 하고 있는 중입니다.

저를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본래 하고 있는 일이 있기 때문에 10월에도 스터디와 큐레이터 특강을 진행할 수 있을지 미지수였습니다. 이번 달 말에 가봐야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다행히 지금처럼 조금 더 부지런해지면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그리고 큐레이터 특강과 스터디 모두 한정된 정보 때문에 고민하고 있을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제가 도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한 것이기에 일회성으로 그치고 싶지 않다는 개인적인 바람도 있었구요.


저는 학부부터 대학원까지 이쪽 계열에 계속 몸담고 있었기에 정보를 얻는 것이 상당히 쉬운 편이었습니다. 박물관 채용 정보부터 미술사 대학원까지 궁금한게 있으면 그냥 친한 선배에게 물어보면 해결되는 것이었으니까요. 그래서 정보 수집의 어려움에 대해 잘 몰랐었죠. 하지만 큐레이터, 준학예사 시험, 미술사 대학원 등 이 분야 관련 정보를 얻기가 무척 어렵더군요.

인터넷이 보편화된 요즘에 걸맞지 않게 인터넷에서도 정보를 접하기란 무척 어렵구요. 아직 메이저한 취업 분야가 아니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진입 장벽이 높아서 그런 것일 수도 있겠네요.

저 역시 학부를 졸업하기 전에 진로에 대해 고민하며 쉽게 잠을 이루지 못했던 시간이 있었고, 지금 돌이켜보면 그러한 시간 역시 무척 소중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저에게 상담 메일을 보내주시는 분들에게 되도록이면 사실 그대로의 내용을 담아서 답장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요즘 같이 커뮤니케이션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대에 궁금한 내용을 메일로 보내면 그 후로 이제나 저제나 답장이 언제 올까하고 수시로 확인하게 되는 그런 조급함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거든요. 마음 같아서는 바로바로 답장해드리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그건 무리가 많이 따르네요. ^^;; 그래도 일주일 안에는 보내드리니 조금만 차분히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진행할 예정인 <제2회 워너비 큐레이터>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하는 것입니다. 상담메일도 좋지만 정기적으로 한 번씩 모여서 얼굴을 맞대고 큐레이터, 준학예사 시험에 대해 궁금한 것을 풀 수 있는 자리가 있으면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번 큐레이터 특강은 지난 번과 마찬가지의 커리큘럼으로 진행됩니다.

[제2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커리큘럼]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제 소개, 단계별 연봉, 자리잡기까지 고난(?)의 과정 등에 대하여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 미술관

- 갤러리

- 전시기획사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고고학, 미술사, 예술경영, 박물관학)에 대하여

- 준학예사 시험에 대하여(과연 준학예사 자격증은 어떻게 접근해야 이로울까?)


4.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졸업 후 주로 어디에 취직하는지)

- 고고학

- 미술사 

- 예술경영 & 박물관학

- etc. 


5.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요령, 그리고 대비 방법 소개
- 공통과목인 박물관학을 혼자 대비해도 충분한 이유


지난 번과 같은 커리큘럼인데 다행히 참석하셨던 분들께서 좋은 반응을 보여주셔서 크게 수정하지 않고 진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1시간 정도 제가 강의를 하고, 나머지 1시간은 질의응답 시간을 갖겠습니다. 미리미리 질문을 준비해서 오시면 좋습니다. ^^



지난 번에는 일요일에 했었는데 일요일에는 참석하기가 어렵다고 하신 분들도 계셔서 이번에는 토요일에 해보려고 합니다. 10월 6일이면 완연한 가을 날씨일텐데 참석하셔서 평소 궁금했던 부분들 다 해소하고, 선선한 가을 바람 맞으며 속까지 시원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제2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참석 방법]


1. 일시 : 10월 6일(토) 오후 5시-7시


2. 장소 : 종로 종각역 토즈 혹은 CNN the Biz(모임명 '아르뜨의 큐레이터 특강'을 찾으시면 됩니다.)
             * 장소 예약이 확정되면 문자로 공지해드리겠습니다 :)


3. 참석 인원 : 15명까지


4. 회비 : 3만원(장소대여비 포함)

- 입금계좌(하나은행 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댓글에 비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을 적어주시면 제 연락처와 함께 확인 문자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 페이스북에서도 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입금하신 순서대로 선착순 마감하겠습니다.


5. 문의처 : 메일(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미술/미술사 스터디 다른 글

    댓글 58

    1. 이전 댓글 더보기
      • 비밀댓글입니다

      • 이번에 같이 오셨으면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ㅎㅎ 다음 달 특강은 11월 3일(토)에 할 예정입니다. 궁금하신 점 미리 준비하셨다가 그때 꼭 참석해주세요. ^^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