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큐레이터 관련 취업 및 알바사이트 소개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큐레이터 관련 취업 및 알바사이트 소개


알바를 구하려면 기본적으로 알바천국, 알바몬 등의 사이트를 찾듯이 박물관, 갤러리에서 일하고 싶으면 기본적으로 찾아보는 사이트가 따로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은 박물관 정식 큐레이터(학예연구사) 공채 뿐만 아니라 박물관, 미술관의 도슨트, 전시장 지킴이 등의 알바 공고도 올라와서 현재 많은 대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죠. 그리고 학예연구원, 인턴 등의 모집 공고도 올라오기 때문에 경력을 채울 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방학 때 많이 열리는 아트페어의 전시장 지킴이 알바도 주로 이곳을 통해 모집하는데 인기가 아주 많아서 수시로 체크해야할 정도입니다. 꼭 미술 분야로 진출하고 싶지 않아도 대학생들이 방학을 이용해서 색다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제공 장소이기도 합니다.

가끔 아트페어에 가보면 학부 후배들을 만날 수 있는데 미술계통 전공자 뿐만 아니라 공대생, 상경계열 학부생들도 많이 하더군요.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전시장 속에서 땀까지 흘리며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는 열정적인 모습과 전시장 분위기에 걸맞게 뭔가 들떠있는 모습들이 참 풋풋했고 보기 좋았습니다 :) 아르바이트로서도 미술 관련된 일은 그만큼 재밌고 색다른 경험이 되거든요. 그리고 알바치고 페이가 괜찮은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전시 오픈 전에 전시장을 꾸밀 때 남자들의 힘이 많이 필요해서 남자만 뽑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경우는 페이가 꽤 센 편에 속하죠.

그리고 <루브르박물관전> 같은 대형 전시는 주중, 주말로 나누어서 전시장 지킴이 알바를 대거 모집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규모가 큰 전시는 최저임금제도 준수하고, 4대 보험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휴학하고 아르바이트를 할 계획이라면 전시장 알바도 한번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며칠 지나면 여름방학이 시작하기 때문에 방학을 맞이해서 아르바이트 공고가 많이 뜰거에요. 방학 알바를 구하려는 분들에게도 유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 

1. 박물관, 미술관 위주 구인 사이트(정직원, 계약직 중심) : 원더풀 큐레이터

다음 까페이어서 회원 가입은 필수입니다.

2. 박물관, 미술관 + 갤러리 + 문화 관련 회사 구인 사이트(정직원, 계약직 중심) : 아트인잡

아트인잡도 회원가입은 필수이지만 메일링 서비스가 있어서 유용합니다.

3. 박물관, 미술관 + 갤러리 + 미술실기 교사 + 디자이너 구인 사이트(계약직, 인턴, 알바 중심) : 네오룩

구인을 할 때는 회원가입을 해야 하지만, 구직자는 그냥 postboard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르뜨

현재 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미술사, 전시 등을 쉽게 소개하는 아트앤팁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맵

    미술/큐레이터의 단상 다른 글

    댓글 5

    *

    *

    이전 글

    다음 글

    티스토리 툴바